본문 바로가기
생활 안전

폭염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by 수리아 2023. 7. 20.
반응형

폭염이란?

일반적으로 일 최고기온이 33℃이상일 때를 폭염이라고 하며, 국내에서는 일 체감온도 33℃ 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는 주의보, 35℃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는 경보를 발령하고 있습니다. *체감온도는 기온+습도로 산정 됩니다.

 

폭염은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뜨거운 태양과 온도

 

 

폭염주의보 또는 경보가 발생했을 때의 행동 요령으로는

1. 일반 가정에서는

-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부탁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 직장에서는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라도 자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 합니다.

 

3. 학교에서는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콘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업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운동장에서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축사ㆍ양식장에서는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어류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5. 일상생활에서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찬물 샤워 및 물마시기를 통해 체온을 내리며, 선풍기 또는 에어컨을 틀고 시원하게 지내야합니다. 간혹 반지하 또는 옥탑방의 경우 평소에 열이 배출되지 않는 건물의 특성상 더위가 지속될 수 있는데 이럴때는 집에 있지말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시원한곳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더위 쉼터 또는 은행, 피씨방 등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해가 지고 난 뒤 집으로 돌아 오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선풍기를 이용한 더위 극복

이러한 행동요령 숙지로 폭염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열질환자의 대부분은 야외,공장 노동자 또는 노인 등 취약계층들이 주를 이루며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폭염주의보, 폭염 경보가 내려졌을때는 가족 등 친구, 지인들에게 자주 연락하여 건강 상황을 체크하고 안전 사항을 전파하여 온열 질환을 예방 할 수 있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 부모님 세대들은 자식들의 말이 아닌 경우 잘 듣지 않는 상황이 많아 안전 정보, 안전 행동 요령 등을 전파하여도 무시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가족 들은 폭염특보 발효시 야외 노동을 주로 하는 시골, 공장 등 가족들에게 전화를 통한 안전 정보 전달로 온열 질환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부모님께 연락하여 상황 전파와 안부를 물어보며 효자 효녀가 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발생하는 온열질환을 예방하여 건강한 여름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